주민등록등본 및 초본 발급 하기 위해서 생각보다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프라인으로는 어느 기관에서 떼야하는지도 헷갈리고 온라인은 전혀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 인터넷 발급을 위한 초간단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 발급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을 발급 하기 위해서는 인터넷과 오프라인으로 가능하다는 점을 가장 먼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요즘 많이들 활용하시는 온라인 사이트 활용은 정부24에서 가능하고 해당 서류들은 온라인으로 수수료를 내지 않고도 무료로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 온라인 발급
우선 가장 먼저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로그인은 간편인증으로도 쉽게 인증이 가능하니 자신의 신원을 가지고 사이트에 로그인하신 후 중앙에 위치하는 검색을 누르고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을 검색합니다.
검색을 하고 나면 민원서비스 발급하기 버튼이 나오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민원서비스가 나오면 민원서비스에서 자신이 원하는 민원서비스를 선택하신 다음 발급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검색을 하면 등본 및 초본 영문발급까지 가능하며 해당민원서비스의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고 후속으로 일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해당 선택한 민원에 대해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셨다면 주소확인 및 발급형태, 수령방법에 대해서 선택하셔서 최종적으로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 인터넷 발급 비용
인터넷으로 발급할 시에는 전혀 비용이 들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민원을 발급하신 후에 만약 누군가에게 보내시거나 PC에 저장하시고 싶으시다면 PDF저장을 누르시면 보다 간단하게 파일을 보관하신 후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인쇄하기 버튼으로 내용물을 출력하셔도 되지만 프린터가 없거나 당장 필요하지 않아 저장하셨다가 누군가에게 주셔야하는 분들이라면 PDF 저장이 유용하게 활용가능합니다.
오프라인 발급
두번째로는 오프라인 발급인데요.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 본인의 신분증을 지참하셔서 오프라인으로 발급이 가능하십니다.
창구에 번호표를 뽑고 자신이 원하는 민원을 말씀하시면 행정복지센터 직원이 친절하게 발급을 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무인민원발급기가 있는 곳은 무인으로도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셔서 편하게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물론 행정복지센터 외에도 무인민원발급기가 보급된 대형마트나 다른기관에서 인쇄를 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조금이라도 편리하게 활용하시기 위해서는 동네 어디에나 위치한 행정복지센터를 가보시는것을 가장 먼저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간단한 민원인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 온라인, 오프라인 발급 방법에 대해서 다양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라도 조금이라도 민원을 해결하시는데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다음에는 더욱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